-
2015 연말정산, 달라진 자녀 인적공제 항목이 미치는 영향은?Daily NoPD/Economic Financial 2015. 1. 7. 17:00728x90
매년 바뀌는 세법에도 불구하고 철옹성처럼 지켜질거라 믿어지던 영역이 있었습니다. 지속적으로 하락세였던 출산율로 인해 출산을 장려하고 다자녀에 대한 지원을 "할것처럼" 정부와 지자체들은 이야기를 해왔습니다. 하지만 막상 다자녀에 대한 지원이나 혜택은 그다지 쓸만한 것이 없다는 것이 셋 이상의 자녀를 키우고 있는 부모들의 대체적인 평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말정산 시즌이 되면 튼튼하게 자라고 있는 아이들에 대한 소득공제가 쏠쏠했기에 그나마 위안을 삼았는데요 이제 그것마저도 계산기를 잘 두드려봐야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인적공제 관련해서 소소하게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만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변화는 자녀에 대한 인적공제 기준의 변화입니다. 기존에 연말정산 관련한 세법에 따르면 자녀에 대한 인적공제는 소득공제 방식으로 적용이 되었고 다자녀, 출산 등이 겹치는 시기에는 추가적인 소득공제 혜택을 주어 과표구간을 생각보다 크게 낮추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각 과표구간의 상위 연봉자들에게는 효과가 없을 수 있지만 과표구간을 살짝 넘겼거나 중간 정도의 수입이 있는 경우에는 구간을 낮추는 결정타가 되어 혜택을 많이 봤던 부분입니다.
그런데 2015 연말정산에서는 자녀에 대한 인적공제가 소득공제 방식에서 세액공제로 바뀌면서 개개인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지게 되며 추가적으로 제공되던 출산이나 입양, 다자녀에 대한 추가 혜택이 사라지면서 실제 숫자의 계산을 떠나 상실감과 출산장려정책에 대한 의구심으로까지 연결되는 분위기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차이를 말씀드렸었는데요 (참고 :
2015/01/05 - 2015 연말정산,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차이는 무엇일까?
) 혹시 차이를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 블로그에 자주 들러주시는 분들은 이미 아시는 것처럼 저는 아이 셋을 키우고 있는 전형적인 다자녀 가구입니다. 건강하게 자라고 있는 세 아이를 보는 것도 당연히 행복한 일이지만 13번째 월급인 연말정산에도 기여(?)를 하는 모습을 보면서 괜히 흐뭇해하곤 했습니다. 바뀐 세법에 따라 제 경우를 계산해 보니 아래와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연말정산 관련 항목들을 통해 과표 구간등을 확인해 봐야겠지만 뭔가 혜택이 많이 줄어들었다는 느낌이 확 드는 듯 합니다.
사실 최근에는 많은 기업들이 자체 시스템이나 급여 관련 전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예상 환급액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되고 있습니다. 최종 산출 세액을 감안하여 생각해봐야 하겠지만 확실히 세액공제는 왠지 손해본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다자녀를 키우고 계신 부모님이시라면 올해 연말정산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한번 시뮬레이션 하면서 다른 소득공제용 자료들을 잘 취합하는 정성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세테크부터 재테크까지 전문가와의 무료상담으로 인생 플랜을 만들어보세요 [바로가기]
2015/01/07 - 플로우(Flow), 진화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미래
2015/01/06 - 2015 연말정산,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는 언제부터 쓸 수 있을까?
2015/01/06 - 생활코딩을 위한 프로그래밍 공부, 어떤 언어가 적당할까?
2014/12/31 - 우버(Uber), 인도에서의 승객 보호를 위한 보안 프로세스 강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