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Fun2015.12.10 20:11

네이버(NAVER)와 네이버의 자회사 라인(LINE)은 올 한해동안 음악, 동영상 부문에 대한 많은 새로운 도전을 해왔습니다. 라인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라인 뮤직(LINE Music)을 비롯하여 라인TV(LINE TV) 등은 시장에 안착했고 네이버는 여름부터 시작한 연예인들의 실시간 라이브 방송 브이(V)와 사용자들의 동영상 창작 컨텐츠 공유 플랫폼인 플레이리그(Play League)를 내놓은바 있습니다. 여기에 이어 올해 아마도 마지막 굵직한 서비스가 될 것으로 보이는 라인 라이브(LINE Live)가 오늘 공개되며 방점을 찍는 모습입니다.


라인 라이브는 한국 시장에서 출시 반년만에 존재감을 제대로 각인시킨 브이 서비스와 상당히 비슷한 컨셉을 가진 서비스입니다. 연예인들은 각자의 채널을 구성하여실시간 방송을 하게 되며 팬들은 방송 채널에 들어와 댓글을 남기며 셀럽들과 소통하고 하트를 눌러 애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기능상으로 봤을때 브이와 크게 차이는 없지만 캐스터 코멘츠(Caster Comments)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향후 해설자가 참여하는 형태의 방송도 진행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브이는 처음 시작은 한국이었지만 자연스럽게 한류 스타들의 주요 무대인 동남아 지역으로 그 범위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얼마전 홍콩에서 열렸던 MAMA 2015 행사의 경우 실시간 방송의 댓글이 한국 팬들보다 해외 팬들이 더 많이 보여 한류 스타들이 자신들의 팬과 소통할 수 있는, 팬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와 직접 소통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실시간 동영상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는 인상을 강하게 주었습니다.


일본은 전통적으로 자국내에서 다양한 문화 컨텐츠를 생산 소비하는 나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동남아 지역, 넓게는 전세계에 일본의 음악이나 영상을 좋아하는 팬들이 있겠습니다만 소위 덕후 / 오타쿠라고 불리우는 열렬한 팬 문화가 있는 나라이기 때문에 자국 내만 하더라도 상당히 탄탄한 문화 소비가 가능한 편입니다. 때문에 라인 라이브(LINE Live)는 당분간은 일본 내에서 셀럽과 팬들이 만나는 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의 브이의 경우 아기자기한 분위기의 앱이지만 라인 라이브의 경우 어떻게 보면 다소 딱딱하면서도 오피셜한 느낌의 앱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처음 타겟하는 시장이 한국과 일본으로 나뉘어졌기 때문에 각 국가에서 더 어필할 수 있는 접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좋아하는 셀럽의 일정을 확인하고 업데이트를 팔로우 하는 것등은 두 서비스에서 공히 제공하는 공통적인 기능입니다.







라인 라이브는 안드로이드와 iOS 용으로 앱이 출시되어 있는 상태입니다만 각 플랫폼의 일본 스토어에서만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일본의 셀럽들이 방송의 주인공이기 때문에 일본어가 능통하지 않다면 다소 서비스를 즐기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좋아하는 일본의 가수나 셀럽이 있다면 한번쯤 일본 계정을 준비하여 서비스를 이용해 봐도 되겠습니다. 바야흐로 동영상 실시간 방송 서비스들의 춘추전국시대입니다. 누가 먼저 시장에 발을 내밀고 장악하게 될까요? 앞으로 더 많은 서비스들이 이 시장에서 자웅을 겨루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라인 라이브 안드로이드용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라인 라이브 애플 iOS 용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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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노피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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