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샘 3분기 어닝서프라이즈! 이케아가 전혀 두렵지 않은건 이유가 있었다
    Daily NoPD/Economic Financial 2014. 10. 21. 06:30
    728x90

    블로그에 글을 쓰다보면 글을 발행한지 꽤 오래 되었음에도 많은 분들이 찾는 글이 생기곤 합니다. 그럴때면 글에서 담고 있는 내용이 많은 분들이 찾는 정보고 도움이 되는구나 싶어서 블로그에 지속적으로 글을 쓰고 발행하는 기쁨을 느끼곤 하죠. 올해 4월달에 발행했던 글 중에도 지속적으로 많은 분들이 찾는 글이 있는데요, 바로 인테리어 전문 기업인 한샘의 주가와 한국에 진출하는 이케아와의 한판 승부가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아마도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 한샘의 폭발적인 주가 상승 때문에 해당 글을 많이 찾으셨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로부터 약 6개월여가 지난 오늘, 한샘은 2014년 3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다시 한 번 그들의 성장세에 이상이 없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한샘의 3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0.3% 증가한 3,171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무려 79.2% 나 성장한 258억원으로 잠정 집계되었습니다. 시장에서도 한샘의 성장세가 무척 강하다는 관점에서 매출과 영업이익 상승을 예측하긴 했지만 발표된 수치는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숫자입니다. 이에 대한 화답이 세계 경제 성장세 둔화로 지수가 많이 빠진 코스피 시장에서 상한가를 기록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한샘은 지난 포스팅에서도 이야기 했던 것처럼 이케아의 전략을 따라가면서도 다를 수 밖에 없는 잇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케아는 DIY 를 컨셉으로 하여 저렴한 가격에 만족스러운 품질의 가구를 공급하는 글로벌 가구 업체입니다. 국가에 따라서 조금씩 전략의 차이는 있겠지만 DIY 를 조금 덜어주는 조립 대행 등이 이케아가 할 수 있는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면 한샘은 가구에 대한 전략은 이케아와 비슷하게 가져가고 있지만 이케아가 진출하기 힘든 분야인 시공 및 리노베이션이 큰 강점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3분기 실적 폭증이 어느 부문에서 얼마만큼의 성장으로 나타났는지는 아직 정확하게 파악되지는 않습니다만 주택시장이 전반적으로 가라앉은 상황에서 실수요자 중심의 리노베이션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이케아의 영업이 본격화되기 전 특판 등으로 진행한 인테리어 가구, 저가형 온라인 브랜드 등의 판매가 급격하게 늘어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덕분에 한샘의 주가는 지난 4월에 제가 글을 올리며 이야기 했던 "2만원대에 사서 보유했으면..." 하는 아쉬움을 두배로 더 아쉽게 만든 숫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4월에 글 올렸을 때 한샘 종가가 70,500원이었으니 두배 가까이 상승했네요 ㅜㅜ) (당시 글 : 이케아에 맞서는 한샘, 주가 600% 상승의 비밀은 무엇일까? [바로가기])



    한샘은 양손에 무기를 들고 시장에서 전투를 벌이고 있습니다. 성공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는 않지만 정부의 주택경기 활성화 정책이 만약 조금이라도 동작을 한다면 B2B 시장에 대한 공급을 포함하여 세가지 무기로 시장을 공략하게 됩니다. 한샘의 지속적인 실적 상승이 꼭 주가에 반영되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 실적은 높은 속도로 상승하고 있는 중이고 이를 감안하면 당분간 한샘의 주가는 올라갈 가능성이 내려갈 가능성보다는 더 높아 보입니다.


    기업은 실적을 먹고 삽니다. 하늘 높은줄 모르고 오르던 삼성전자의 주가도 실적에 빨간불이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많이 떨어졌습니다. 실적은 언제든 오를수도 있고 전략이 시장과 잘 맞지 않으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현재까지 한샘은 시장 변화에 잘 적응하며 높은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달리는 기차에 올라탈 것인지, 아니면 다음 열차를 기다릴 것인지는 스스로의 선택에 남겨두는 것이 맞을것 같습니다 ^^;;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주식 시장에서 한샘을 꾸준히 들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박수와 존경을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주식으로 일확천금을 노리는 것은 로또 복권을 사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정확히 나의 수입과 지출을 진단하고 현재 가지고 있는 금융 상품들을 잘 분석하고나서 주식을 어떻게 투자할 것인지 결정해야 하는 것이지요. 나의 재무 상태를 잘 알지 못한채로 무리한 투자를 한다면 긴 시간동안 회복하기 힘든 타격을 입을수도 있습니다. 내 재무 상태에 대한 셀프 진단을 통해 어떻게 투자와 재테크를 해 나갈지 살펴보는 것은 어떨까요? [자세히 살펴보기]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