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컴오피스 2010, 스킨에 대한 아쉬움
    IT's Fun 2009. 10. 17. 03:29
    728x90
    한컴오피스 2010 은 리본을 비롯한 다양한 창(Window)의 구현을 자체적으로 소화한 듯 합니다. 윈도우 이외의 OS 버전으로 출시될 경우에는 조금 달라질 수 있겠지만, 윈도우 에서는 표준 API 를 사용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UI 를 그려주는 듯 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개발을 하는 것이 주는 장점과 단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표준 API 를 사용하면 널리 알려져 있는 다양한 응용을 할 수 있다는 것과 안정성이 큰 장점일 것이고, 자체적인 UI 엔진을 사용하는 것은 원하는대로, 원하는만큼 UI 를 구현해 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일 것입니다.


    이러한 구현상의 차이 때문에 윈도우 비스타 이후부터 제공되고 있는 에어로 기능이 한컴오피스 2010 제품군에는 적용되지 않아 창이 운영체제에 녹아들지 못하고 따로 노는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위의 스크린 샷은 윈도우 7 에서 일반적인 프로그램(IE)과 한글을 동시에 띄워서 비교한 화면입니다. 한컴오피스 제품군의 창이 상단에 올라오면 뒷단의 윈도우와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물론 방법은 있습니다. 한컴오피스 2010의 스킨을 " 시스템 스타일 " 로 설정하면 표준 API 를 이용해서 그린 UI 로 프로그램이 재구성 됩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 기본 " 을 따라가는 것이 먼저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 이라는 것은 쉽게 무시하면 안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 NoPD -

    댓글 2

    • 지나가던봉군 2009.10.17 12:22

      리눅스용은 스타일설정도 안 되고 게다가 따로놀기까지 하지요..

      모든 메뉴를 bmp 그림으로 넣었으니, 원...-_-

      .hwp 만 아니어도 안 써요 진짜...

      • NoPD 2009.10.19 00:44

        포맷이 무시하기 힘든 요소지요!
        메뉴를 모두 BMP 로 처리했다면 속도도 늦을텐데...
        리눅스에서는 쓸만한가 모르겠습니다.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