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임산부 고운맘카드 혜택 30만원 → 40만원으로 증액! (4월1일부터)
    Daily NoPD/NoPD's Thoughts 2011. 2. 23. 13:04
    728x90
    고운맘카드라고 혹시 들어보셨나요? 사회서비스 관리센터와 국민건강보험 공단이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라 KB국민은행과 함께 집행하는 임신, 출산진료비 지원을 위한 체크카드, 신용카드를 일컫는 말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소득에 관계없이 누구나 발급받아 임신기간중 그리고 출산후 60일까지 사용할 수 있는 복지혜택입니다.

    고운맘카드는 지정된 금액 만큼을 체크카드,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바우처 사업입니다. 고운맘카드를 발급 받으면 병원에서 임신, 출산 관련한 진료를 받거나 입원비 등을 내야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0년 초에 20만원에서 30만원으로 혜택 금액이 상향 조정 되었는데 4월 1일부터 신청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30만원에서 40만원으로 다시한번 금액이 상향 조정 된다고 합니다.

    고운맘카드 어떻게 발급받지?

    발급받는 절차는 무척 간단합니다. 병원에서 임신확인에 관한 확인서를 발급받아 가까운 KB은행이나 우체국 등을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요즘은 고운맘카드를 신용카드로 발급하도록 하기 위해서 KB쪽에서 병원으로 영업을 나오는 경우도 많으니 병원에서 직접 가입하시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체크카드는 한도 금액만큼 미리 충전이 되어 있는 방식이고 신용카드는 결재금액을 이후 청구시 차감하는 방식입니다. 사업을 집행하는 KB국민은행 에서는 가능하면 신용카드로 발급받아 다른 용도로도 쓰이게 만드려는게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 

    고운맘카드 어떻게 사용하지?

    고운맘카드는 정부에서 집행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병원에서도 별 말없이 잘 처리를 해줍니다. 요즘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구입한 쿠폰을 쓰면 뭔가 서비스가 떨어지고 제품의 양이 달라지는 것과 같은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초음파 진료 등으로 병원이 10만원이 청구된 경우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총청구된 진료비 : 100,000 원
    고운맘카드 결재 :  40,000 원 (1일 사용한도 4만원)
    개인카드 결재 :  60,000 원

    진료비를 계산하는 시점에 고운맘카드를 사용하겠다고 말씀을 하시고 고운맘카드와 개인카드 혹은 현금을 지불하시면 됩니다. 고운맘 신용카드로 발급 받으셨더라도 나누어서 결재를 요청하시면 병원에서 별말 없이 처리를 잘 해줍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고운맘카드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 http://www.gounmom.co.kr/)

    참고로 출산후 3일정도 병원에 입원하는 경우 매일 중간정산을 하셔야 합니다. 1일 사용한도가 4만원이기 때문에 매일 중간정산해야 3일동안 12만원의 혜택이 생깁니다. 하지만 퇴원하는 날만 결재를 하게 되면 4만원 밖에 혜택을 못받습니다. 이 부분 꼭 확인하시어 혜택 풀로 받으시기 바랍니다!

    임신, 출산, 육아를 하다보면 들어가는 비용이 참 만만치 않습니다.
    고운맘카드와 함께 이용하면 좋은 신용카드 몇가지 소개해 드립니다.
    카드별로 혜택을 위한 조건, 혜택 내용들이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삼성 마이키즈플러스 카드 : 교육비 30만원 캐시백, 짐보리 10% 할인 등 (바로가기)
    - 현대 M 레이디 카드 : 짐보리, 요미요미등 2만원 할인, 쇼콜라등 2만원 할인 등 (바로가기)
    - 신한 레이디 카드 계열 : 보령메디앙스 용품 10% 할인 등 (바로가기)

    - NoPD -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