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 Fun

이제는 버티컬 SNS 가 대세! - 소셜 북마킹 핀터레스트 (Pinterest)

페이스북과 트위터는 주류 미디어가 된지 오래입니다. 기성 언론과 인터넷, 그리고 일상생활에서도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빼놓고는 이야기를 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수많은 정보들이 페이스북과 트위터에서 만들어진 글과 이야기 그리고 사람들이 반응에서 시작되고 있는 것은 더이상 새롭지 않다는 것은 생활속에 이미 서비스들이 녹아 들어가 있다는 반증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이 긍정적인 작용만 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은 오프라인에서의 평판, 인맥 관리에 더하여 소셜 네트워크 상에서의 또 하나의 나를 관리하고 네트워킹 하는데 들어가는 피로가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누적되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정보가 쏟아지면서 감당하기 힘들어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죠. 스마트 기기의 폭발에서 느꼈던 디지털 피로를 이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느끼기 시작하는 단계라고 보여집니다.


이런 상황에서 새롭게 부각되기 시작한 것이 바로 수평적인 SNS 가 아닌 수직적인 SNS 입니다. 버티컬 SNS (Vertical SNS) 라고 불리워지는 새로운, 그러나 사실은 새롭지 않을 수도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이 최근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복잡한 기능을 제공하기 보다는 단순한 사용 방법과 목적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서비스들을 일반적으로 버티컬 SNS 라고 부릅니다. 사진 공유 앱으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인스타그램 (Instagram) 이 바로 대표적인 예입니다.

버티컬 SNS 영역에서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서비스는 Pinterest 라는 서비스입니다. Pin 은 이름 그대로 핀입니다. 코르크보드에 종이 메모를 붙여 놓을때 많이 사용하는 핀과 같은 핀입니다 ^^; Pin 과 Interest 를 조합한 단어로 생각되는 Pinterest는 관심있는 것들을 말 그대로 Pin 으로 고정시켜 놓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서비스입니다. 방을 꾸미기 위한 멋진 소재들이라던가 결혼 준비에 필요한 것들, 요리를 만들때 필요한 레서피들과 같은 것들이 컨텐츠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들은 Dream Home 과 같은 일종의 그룹을 만들고 그 안에 컨텐츠를 모아 (Pin) 나가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모인 컨텐츠들은 사람들이 Repin 을 하기도 하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로 전파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등록된 컨텐츠들은 출처가 같이 노출되는데, 이 부분을 통한 트래픽 유입양이 엄청나다는 이야기들이 들려옵니다. 페이스북이 페이지 등으로 바이럴 마케팅, 소셜 마케팅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면 Pinterest 는 정말 단순한 모델로 그런 효과를 만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간단하고 쉽게 쓸 수 있는 버티컬 SNS 들은 정말 매력적입니다. 혹자는 Pinterest 의 이런 모델들이 소셜 커머스의 한계를 극복해 줄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될수도 있을거라고 합니다. 사람들의 입소문, 추천, 관심 정도에 따른 사람의 반응은 명확합니다. 인터넷 쇼핑을 할때 늘 참고하는 것들이 블로그의 리뷰라던가 상품 구매평인 것을 감안하면 이미 검증된 효과들을 새로운 형태로 활용하는 것도 어려운 일은 아닐 것 같습니다.

현재 초대 형식으로만 베타테스터를 받고 있는 Pinterest 는 이미 페이지 뷰가 의미있는 숫자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정식 오픈되는 시점에 어떤 모습이 될지 정말 기대되는 서비스입니다. 새롭게 변신한 페이스북 타임라인, 오픈 그래프 API 와도 연계되어 Pinned 라는 비헤이비어를 가지고 있어 크 폭발력은 더욱 거세질 것 같네요!


 - NoP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