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로젝트 관리의 현실과 이상 - PMP 자격시험을 준비하며
    Daily NoPD/NoPD's Thoughts 2012. 10. 7. 13:51
    728x90
    어떤 직장에서 일을 하던 우리는 들 "프로젝트"에 속해서 업무를 하고 있다. 굳이 IT 업계에서 "프로젝트"라는 단어의 의미가 조금 더 부각되어 보일 뿐인 것이지, 실상 건설이나 토목, 엔지니어링 같은 분야에서는 그 규모가 다른 "프로젝트"가 훨씬 더 많이 진행되고 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법론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이상적인 방법론들은 분명 현실에서 사용되는 실제 프로젝트 수행 방법과는 차이가 있는 것 같다

    프로젝트 관리 분야의 권위있는 자격증인 PMP(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PMI 주관)는 프로젝트의 착수부터 종료까지의 다양한 단계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프로젝트를 관리/수행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프로세스에 따라 성공적으로 업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가이드하고 그 지식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시험을 준비하면서 느껴지는 PMI (Project Management Institute) 가 제안하는 프로젝트 매니저가 가야할 길은 참 이상적이라는 것이다. 기술 중심의 자격증만을 취득해온 NoPD 에게 이렇듯 현실과의 괴리감이 느껴지는 시험은 참 어색하다. 1+1=2 라는 지극히 단순한 명제도 현실의 프로젝트 과정 속에서는 1+1=3이 될수도 있고 1+1=0이 될수도 있다. 

    PMBOK 을 강의해준 많은 강사님들도 지속적으로 강조했던 것이 "PMP는 프로젝트의 방법론이라기 보다는 PMI 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이야기이다. 시험 합격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현실을 잊고 PMI 의 입장에서 제시된 상황을 바라보는 것이다." 라는 말이었다.

    시험을 준비하는 것 자체가 아주 의미 없는 것은 아니다. 다양한 도구와 방법론들 중에서 현실에서 사용하기에 정말 유효 적절한 것들이 많이 있고 실제로 공부하는 과정에 습득한 내용들을 현재 업무에 실험적으로 적용해보면서 그 힘을 느끼고 있는 것들도 분명 있다. 그렇지만 긴 시간동안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시험이라는 걸 생각해 보면 비용 대비 효용성 측면에서는 의문이 좀 있는게 사실이다.

    여튼, 현실은 우울하지만 우리가 지향해야 할 방향은 분명 PMI 의 생각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우리보다 더 나은 프로젝트 수행이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와 NoPD 처럼 힘없는 작은 사람일지라도 조금씩 현실에서 이상을 추구한다면 조금씩 더 나아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본다.


    - NoPD - 

    댓글 4

    • 어설프군 YB 2012.10.09 00:15 신고

      이런 시험도 있었군요. ㅡㅡ;;
      조금 여력이 된다면.. 관련 공부를 해보고 싶네요.
      저도 작은 조직이지만..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고민들이 많이 생기거든요.
      실질적 도움을 얻는데는 부족 할지모르겠지만..

      여러 방향에서 좀 더 IT 산업이 선진화 되려면 그런 기법들을 활용해보는 것도 나쁘진 않아보입니다.

      • 노피디 2012.10.09 01:50 신고

        회사에서 시험비를 지원해 준다해서 신청했는데
        떨어지면 본인 부담이라는 것이 함정이라 요즘 열공중입니다 ㅜㅜ
        아, 메일 주신 거 너무 잘 받았습니다!
        바쁘셨을텐데 너무 고맙구요!

      • 어설프군 YB 2012.10.09 11:17 신고

        아.. 그랬군요.
        하긴.. 회사에는 투자라고 생각 할텐데..
        성과가 안나면.. 패널티를 물으려 하겠네요. ^^

        암튼.. 부럽습니다.

        그리고 전달 드린 내용이 많이 부족한게 아닐까 싶어..
        너무 죄송해요. 고민하고.. 수십번을 지워가며 썼는데..
        제 머리의 한계라 그정도가 나왔네요.

        너른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ㅎ

      • 노피디 2012.10.10 17:25 신고

        아닙니다~ 너무 멋지게 잘 써주셔서 ^^
        책 나오기만 고대하고 있습니다 ㅎㅎ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