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이스페이스와 기타 히어로 음원시장 진출선언?
    IT's Fun 2008. 7. 25. 08:00
    728x90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국 최대의 소설 네트워크 사이트인 My Space (http://www.myspace.com)와 Xbox 용 밀리언셀링 게임인 기타 히어로 제작사 엑티비전 블리자드가 음원시장에 진출한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마이스페이스에 따르면 65% 이상의 서비스 이용자들이 개인 프로파일에 음원을 사용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에 착안해 서비스를 준비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기타 히어로의 제작사인 엑티비전 블리자드는 기타 히어로 유저들은 " 음악 " 을 위해서 기타 히어로를 하는 사용자들이 많다며 iTunes 스타일의 음원 판매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이스페이스와 엑티비전이 음원시장에 뛰어드는 이유는 여러가지 측면에서 분석되고 있습니다. 마이스페이스의 경우 후발주자인 FaceBook의 성장률이 생각보다 높고 마이스페이스의 점유율을 잠식해가고 있는 상황에서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는 Cash Cow가 필요한 상황이라는 지적이 많습니다. 기타 히어로의 경우 시리즈 발매시마다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타 히어로에서 사용 가능한 음원등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듯한 모습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이유와 별개로, iTunes 가 시장에서 올리고 있는 성장율을 보며 가만히 있을 수 없었을 거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얼마전 발표된 애플의 분기 실적 발표에서도 iTunes는 전년대비 35% 라는 높은 수익율 증가율을 보여줬습니다. 파이가 커지고 있는 시장에 뛰어들지 않을 이유가 없는 것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돈 참 잘버는 애플

    iTunes의 폭발적인 성장의 배경에는 MP3P 시장을 장악한 iPod 이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iTunes가 성공할 수 있던 이유가 하드웨어를 장악한 iPod 덕분이었다는 것은 옆집 아기도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아마존 MP3 가 런칭하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지만 이곳에서 음원을 구입한 사용자중 iTunes 에서 넘어온 사람은 10%에 불과하다는 기사가 이를 반증해 줍니다. 하드웨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의 파이를 차지하는게 쉽지 않다는 것으로 해석하면 적절할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Pod은 왕인가보다...

    마이스페이스가 생각하는 음원 수익 모델이, 1) 프로필에서 배경음악, 2) MP3 다운로드 마켓, 3) 기타 음악 유관 서비스 라고 언급되고 있는데 이미 우리나라의 싸이월드나 많은 사이트에서 했었던 방식이고 그다지 참신한 모델이 아니라는 점에서 조금 실망스럽지 않나 싶습니다. 보다더 SNS 스러운 개념으로 접근해서 아이디어를 짜내지 않으면 쉽게 수익으로 연결시키지 못할 것 같습니다.

    - NoPD -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