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 Fun

iPhone 인터페이스가 던지는 자극의 힘

NoPD는 3년째 회사에서 PDA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PDA 라고는 하지만 제가 맡은 실제 업무 영역은 인터페이스 프로그램과 모니터링 사이트 프로그램쪽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단위, 통합 테스트와 필드 지원시에는 개발된 PDA 프로그램을 이용하곤 하는데요, 알다시피 업무용 어플리케이션의 UI 라던가 사용성은 사실 일반적인 공개 프로그램, 저가의 프로그램만도 못한게 사실입니다 ^^; 그렇다고 업무용 프로그램을 쓰는 엔드유저아 아름다운 사용자 경험을 느끼도록  주장하기도 사실 쉽지는 않은게 현실입니다.

각설하고, 모바일 디바이스중에서 사용자 경험을 가장 극대화 했다고 평가받는 제품들이 바로 애플의 제품들입니다. 이에 대항하여 삼성이나 LG 등 다른 모바일 디바이스 제조사에서도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이며 도전하고는 있지만 애플의 제품들 만큼 큰 파급력을 가지지는 못하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그나마 전용 OS 및 독립적으로 개발된 UI를 쓰는 단말기들은 사용자들의 관심을 많이 받기도 하지만 Windows Mobile 을 쓰는 기기들은 워낙에 떨어지는 OS 퍼포먼스 덕에 사람들의 질타를 받곤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설하고, 어제 간만에 시간이 좀 남아 여기저기 웹서핑을 하다보니 iPhone / iPod Touch 의 인터페이스를 Windows Mobile 기기에서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들이 시중에 많이 있더군요. (그동안 무관심 했다는 ;;;) 많은 프로그램이나 테마들은 애플의 태클로 삭제 / 개발중단 되고 있었지만 여전히 남아 있는 것들도 많았습니다. 이것저것 설치해서 써보는데 S2U2 라는 프로그램이 눈에 확 꽂히더군요. Slide To Unlock v2 가 원제인데, 프로그램명에서 눈치 채셨겠지만 iPhone / iPod Touch의 슬라이딩 언락 UI 를 윈도우 모바일에서 구현한 프로그램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원 충전 상태라 배경이 이쁘지 않은데, iPhone 의 배경화면과 동일한 Animate GIF 를 설정하면 iPhone 삘이 나는 Lock 화면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볼륨 조절도 상당히 저급의 Windows Mobile 기본 UI 를 혁신적으로 뜯어 고쳐서 쓰는 사람의 마음을 포근하게 해주는 것이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그동안 왜 이런식으로 아름다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프로그램을 구경 못한 건지 참 아쉽더군요. (3년간 프로젝트 하면서 PDA 에 좀 더 애정을 쏟을걸 하는 아쉬움이 밀려옵니다 ㅋ) 여기에 유명한 Windows Mobile 용 프로그램중 하나인 Spb Weather 를 써서 연동해두면 대기 화면에서도 날씨등을 확인할 수 있는 유연함도 제공됩니다.

iPhone / iPod Touch 가 등장하지 않았다면 이런 프로그램이 등장할 수 있었을까요? 외부에서의 자극. 누군가 새로운 생각을 해냈을 때, 그걸 보고 " 나도한번 " 이라는 마음을 먹는 것. 엔지니어, 개발자의 입장에서 이런 동기부여는 참 소중한 것 같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면서 우리는 점점 더 나은 경험을 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더 편리함을 느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고여있는 물은 썩기 마련이니까요.

여하튼 결론은, " S2U2 라는 프로그램, 참 맘에 든다! " 입니다 ^^;

- NoP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