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최고점을 찍고 급락세를 보였던 인도 센섹스 지수의 02년도부터의 년봉 차트입니다. 저점이 3~4천 포인트대에 있었고 계속 상승을 하다가 최근 유가 폭탄을 맞으며 하락세를 보이는 모습입니다. 급락 했다고 하지만 장기 추세가 꺾인 것인지 판단하기 힘듭니다.
홍콩, 중국은 작년에 인크레더블한 상승세를 보였었는데요, 07년에 급격한 상승 때문인지 하락후 횡보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것이 바로 "횡보" 입니다. 남들 수익낼때 수익이 없는 것만큼 (하락하면 차라리 손절을 하지요) 힘든것도 없지요. 하지만 역시 하락추세가 시작되었다고 보기엔 조금 힘들어 보입니다.
코스피 지수입니다. 역시나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는 있으나 상대적으로 지수 자체가 낮게 형성되어 있어서 위의 두개 국가에 비하자면 급격한 상승 후 조정받는다고 봐야할지 의문입니다. 워낙에 NoPD 는 조정은 있을지언정 천천히 상승이 가능하다라고 생각하는 시장 긍정 주의자이기 때문에 지금의 하락이 건전한 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장의 작은 변화들에 일희일비 하지 말고 중기적인 안목으로 시장을 볼 수 있는 강한 마음과 정확한 판단력이 NoPD 에게 있었으면 하고 바라는 요즈음입니다.
- NoP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