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컴오피스 2010, MS워드와의 호환성은 어느정도일까?IT's Fun 2009. 10. 9. 23:13728x90
한컴오피스가 영원히 안고 있는 숙제 중 하나는 바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와의 호환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시장을 쥐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드는 포맷들 (DOC, DOCX 등) 과 호환성이 유지되지 않으면 사용자들을 끌어당길 수 없기 때문이지요. 사람들이 널리 쓰고 있는 파일들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면서 플러스 알파를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워드프로세서인 한글2010과 워드2007의 파일 호환성을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방법은 워드2007에서 DOCX 형태로 워드2007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사용하여 파일을 만든 후에 한글2010 에서 이 DOCX 파일을 제대로 표현하는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2007 에서 만든 문서입니다. 윈도우 비스타부터 제공되고 있는 맑은 고딕을 이용한 문장과 스마트차트, 그리고 차트를 삽입하여 워드2007의 DOCX 파일 형태로 저장을 했습니다. 이 파일을 한글2010에서 열어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생각보다 결과가 그리 좋지 못했습니다. 스마트 차트의 경우 워드2007의 너무 고유한 기능이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보이리라는 기대를 안했습니다만, 차트와 머릿글이 생각보다 너무 소화가 안된 결과가 나왔습니다. 조금더 과거 버전인 워드2003의 DOC 형태는 제대로 읽을 수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 워드2007에서 워드2003 형태로 저장한 후에 다시 한글2010에서 파일을 열어봤습니다.
워드2007에서 워드2003 형태로 저장시에 스마트 차트나 2007에서 새롭게 도입된 차트등은 모두 이미지로 처리가 됩니다. 따라서 이 두가지는 정상적으로 읽혀질 수 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DOC 형태의 파일도 머릿글과 같은 기본적인 기능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는 현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한컴오피스2010 에서는 ODF 뿐만 아니라 OOXML 도 지원한다는 내용이 설치 완료후 제공되는 문서에 기술이 되어 있던게 기억이 났습니다. 재빨리 MS 워드에서 XML 형태로 파일을 저장하고 (OOXML 형태입니다) 이 파일을 한글2010에서 열어봤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매 한가지였습니다.
XML 이 제대로 파싱되지 않고 그대로 읽혀진 모습입니다. 파일 메뉴의 XML 읽기 기능을 쓰던 파일 열기에서 XML 파일을 선택하던 결과는 마찬가지였습니다. OOXML을 지원한다는 이야기를 제가 잘못 읽은 것인지 한번 확인해 봐야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시장의 기득권을 쥐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회사에서도 심심치 않게 DOCX 와 같은 MS 오피스 2007 이상 버전의 파일 형태가 오가는 것이 현실인데, 한글2010의 지원이 생각보다 충분하지 않은 것 같아서 무척 아쉬웠습니다.MS가 새로운 제품을 내놓을 때 마다 참 많은 욕을 먹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인정해주는 거 하나는 호환성에 대한 지원입니다. 그로 인해 OS나 프로그램이 무거워지고 지저분해지는 경향이 없진 않습니다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정말 대단한 배려라고 느껴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안타깝게도 한글과컴퓨터는 자체 제품군 뿐만 아니라 적(?) 제품군에 대한 배려도 무척 중요할 수 밖에 없는 입장입니다. 오래된 다른 제품의 포맷은 물론이고 최신 포맷까지도 잘 지원해야만 합니다.
정식판 출시까지 최선을 다해서 보강해 주십시오. 구글 독스나 조호 라이터 보다는 더 DOCX 와 같은 파일을 잘 소화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
- NoPD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