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컴오피스 2010, 리본보다 더 나은 리본 인터페이스
    IT's Fun 2009. 10. 12. 11:20
    728x90
    리본(Ribbon)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2007 버전부터 새롭게 사용자들에게 선보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이름입니다. 오랜시간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대명사처럼 군림하던 툴박스를 과감히 제거하고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the most frequently used) 기능을 중심으로 재편한 인터페이스입니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의도와는 다르게 초기 많은 사람들이 혼란을 느꼈고, 시간이 꽤나 흘렀음에도 예전의 툴박스 만큼 손에 착착 감기지는 않는게 현실입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을 수 있겠지요 ^^) 그나마 예전에 사용하던 단축키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기에, 리본에서 찾지 못하는 기능들은 어디 숨었는지 모르겠으나 그냥 잘 쓰고 있는 정도입니다.


    한글과 컴퓨터 오피스 2010 버전에도 이 리본 인터페이스가 도입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가 움직이는 방향으로 같이 움직이는 것이 맞는 판단이라는 의사결정을 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리본과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리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그것이 기존의 메뉴와 툴박스를 전부 걷어낸 방식의 "완전히" 새로운 인터페이스라면 한글과 컴퓨터의 그것은 기존의 메뉴, 툴박스와 일부 타협(?)을 하여 리본으로 완전히 인터페이스를 이관했다기 보다는 사용자의 불편함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신경을 썼다는 느낌이 듭니다.


    기본적으로 리본 인터페이스를 채택하고 있지만 개별 카테고리별로 기존의 메뉴 방식을 그대로 제공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까지 메뉴, 툴박스에 익숙하던 사람들이 하루 아침에 새로운 인터페이스로 넘어오는 건 많은 시행착오를 겪기 마련인데, 한글과 컴퓨터가 적절히 가야할 길을 잘 선택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가장 편리한 인터페이스는 가장 진보적인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가장 사용자가 이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 입니다. 아무리 많은 UI 전문가들이 연구하고 만든 방식이라 할지라도 사용자가 어려워하고 적응하기 힘들면 말짱 도루묵입니다. 한컴의 세심한 배려가 돋보이는 한컴만의 리본 인터페이스는 최고의 선택이라고 보여집니다.

    - NoPD -

    댓글 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