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결같다" 라는 말을 듣는건 참 힘든일이다. 개인의 입장에서 같은 목표를 가지고 일관된 자세를 가질 수 있을때 들을 수 있는 말이고, 개인이 아닌 입장에서도 모두가 하나됨으로 갈 수 있게 해줄 때 해줄만한 가치가 있는 말이기 때문이다. 누구나 듣고 싶어 하지만 쉽게 들을 수 없는 말. 살아가는데는 너무 많은 요소가 있기 때문에 한결같기 힘들다는 걸 알기에 더더욱 듣고 싶은 말이 아닌가 싶다.
NoPD가 가장 좋아하는 밴드인 Dream Theater의 새 음반 Octavarium과 사회 초년생의 바쁜 삶때문에 챙기지 못한 지난 앨범 Train of thought를 어제 받아서 들어보고 나서 "한결같다"라는 말을 "긍정적"인 의미로 던질 수 있다는 것은 많은 것을 화자하지 않나 싶다.
"한결같다"는 것은 부정적인 의미로 쓰면 "똑같다"가 될 수 있지만 긍정적인 의미로 쓰면 "변치 않는다" 혹은 "변치 않으며 발전한다" 라는 의미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뮤지션이든 개발자든 철학을 가지는 것이 "한결같다"라는 말을 위해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어느 MS 개발자가 했던말중에, "나의 코드들은 나만의 철학을 가지고 있다"라는 말이 있다. 백발이 가득한 나이 많은 분이었는데, 쉽진 않겠지만, 그런 마음가짐이라도 가질 수 있어야 하는 것이 지금 내게 필요한게 아닌가 싶다. Dream Theater가 꾸준히 자신들의 음악을 해나가는 것처럼, 나도 그렇게 살아보겠다는 굳은 다짐한번 해보는 하루를 만들고 싶다.
- NoP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