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드 한줄 없이 만드는 윈도폰7 앱! (블로그를 윈도폰7 앱으로!)
    IT's Fun 2011. 3. 25. 10:09
    728x90
    요즘 윈도폰7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폰7 뿐만이 아닌 모든 에반젤리스트 분들께서 각종 강연, 세션에서 윈도폰7 홍보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단순히 자사 제품이라서가 아니라 그동안 수백년을 살아갈 수 있을 만큼의 욕을 먹던 윈도모바일의 환골탈태 버전이기 때문일겁니다.

    하지만 많은 개발자들의 실버라이트로 UI/UX 를 만들고 C#, VB.NET 으로 로직을 만드는 방식에 대해 반감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플랫폼을 장악하며 다양한 OS API 를 사용하면서 성능을 끌어올리던 일이 이제는 힘들어졌기 때문일 겁니다. 신규 개발을 하려는 사람들 역시 닷넷이 한국에서는 그다지 넓은 개발자층을 가지고 있지 않다보니 초기 진입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 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코드 한줄 없이 만드는 윈도폰7 앱!


    먼저 AppMakr 사이트에 접속을 해야 합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아이폰용 피드 기반 앱을 만들어주는 서비스로 이미 한번 유명세를 탔던 곳입니다. 애플 개발자 계정이 있는데 Xcode, Objective-C는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간단한 피드 기반 앱을 만드셔서 무료로 바이너리를 만드실 수도 있습니다. 참고만 하시구요, 오늘은 위도폰7 이니 아래 URL 로 접근하셔서 윈도폰7 앱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AppMakr 서비스가 제공하는 앱 개발은 피드 기반의 앱입니다. 블로그의 RSS 주소를 활용할 수도 있고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 RSS 기반으로 데이터를 내려주는 모든 피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명한 IT 애널리스트들의 피드만 모아서 앱을 만드는 것도 물론 가능하겠지요? 혹은 저처럼 개인 피드를 모아서 앱을 만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피드 주소를 넣으 다음 여러개의 탭으로 나뉘어져 있는 시뮬레이터 화면이 뜹니다. 탭을 하나하나 이동하며서 필요한 정보, 이미지, 아이콘 등을 셋팅하세요. 스플래시 이미지도 권장 해상도에 맞춰서 넣으시면서 시뮬레이터로 직접 그자리에서 확인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말 그대로 클릭 몇번, Ctrl-C, Ctrl-V 몇번으로 앱이 만들어집니다.

    여기서 One More Thing.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광고도 삽입이 가능합니다. 사실 정확히 확인은 못했습니다만 MSDN 블로그에 올라온 내용으로 유추해 보면 반드시 마이크로소프트 광고를 앱에 탑재해야 무료로 마켓플레이스에 Submit 이 되는 것같습니다. 광고는 Monetize 탭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넣으면 됩니다.


    다 만들어진 앱은 DashBoard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전에 만들어둔 아이폰용 블로그 앱과 방금 막 만든 따끈따끈한 윈도폰7 블로그 앱이 보입니다. 테스트를 위해서 앱을 다운로드 해서 폰에 직접 심어볼 수도 있는데, 당연히 윈도폰7을 가지고 계신분만 가능하겠지요? 저는 윈도폰7이 아직 없기 때문에 시뮬레이터에서 돌려보면서 화면을 캡쳐해 봤습니다.





    불과 클릭 몇번 했을 뿐인데 멋진 피드기반의 윈도폰7 앱이 탄생했습니다. List 컨트롤에 대해 아이콘도 커스텀 아이콘을 만들어 올릴수도 있기 때문에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실력만 조금 있으시면 정말 깔끔한 앱을 만드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윈도폰7에 관심있는 분들, 코딩은 몰라도 내 웹사이트, 블로그, 트위터를 홍보하고 싶으신 분들은 한번 이용해 보실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4월 9일 한국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열리는 박성기 MVP 의 클라우드 경험 세미나!
    막연했던 클라우드가 어떻게 삶 속에 녹아들 수 있는지 한번 확인해 보세요!
    [ 바로가기] 클라우드, 어디까지 가봤니? - 박성기 MVP의 클라우드 이야기! 


    - NoPD -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