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페이스북 미디어 이벤트, 페이스북이 내놓을 새로운 무기는?
    IT's Fun 2013. 1. 15. 07:44
    728x90
    페이스북 미디어 이벤트가 곧 열립니다. 페이스북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에서 최강자이고 IPO 를 통해 미국 나스닥 주식시장에도 등록된 기업입니다. 이제 좀 시들해질만도 한데 페이스북은 여전히 버즈 메이커(Buzz Maker)입니다. 페이스북 자체가 수억의 인구를 가진 하나의 나라이고 유기체와도 같기 때문에 그런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번 페이스북 미디어 이벤트는 CES 직후에 열리는 행사라 더욱 사람들의 관심이 높습니다. 보통 큰 행사 직후에는 행사때 소개된 제품과 전략들에 대한 후속보도로 언론의 관심을 받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중요한 발표를 잘 하지 않습니다만, 페이스북이 굳이 이 시점에 발표를 잡았다는 것도 사람들로 하여금 수많은 루머를 만들어 내도록 하는 것 같습니다.

     
    첫번째 루머, 페이스북 폰의 출시

    "Come and see what we're building"라는 타이틀이 붙은 이번 행사에서 가장 먼저 이야기되고 있는 것은 페이스북 폰입니다. 페이스북 폰은 마크 주커버그가 직접 그런 제품을 만들고 있지는 않다라는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그럴리 없다는 일각의 이야기도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아이패드 미니도 결국 제품으로 출시되었던 것과 같은 다른 회사의 사례도 있고 기업의 의사결정은 언제든 시장 상황에 따라 바뀌고 전략에 따라 숨길 수 있기 때문에 다시금 수면위로 떠오르는 것 같습니다.

    일전에 페이스북 폰이라고 불리우며 시장에 출시되었던 HTC의 Status 단말을 기억하시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쿼티 자판을 가진 단말로 페이스북 Share 버튼을 하드웨어 버튼으로 내장하면서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던 단말입니다. 그 때처럼 단순히 제휴된 단말의 출시일지 아니면 제대로 페이스북 운영체제가 동작하는 페이스북 폰일지, 혹은 주커버그의 말처럼 루머는 루머일 뿐일지... 뚜껑을 얼른 열어보고 싶은 심정입니다. (HTC Status : http://www.htc.com/us/smartphones/htc-status-att/)



    두번째 루머, 아이패드 전용 메신저 앱의 출시

    다음으로 많은 이야기를 낳고 있는 루머가 아이패드 전용 메신저 앱의 출시입니다. 이미 Tech Crunch 를 비롯한 다수의 미디어에서 다룬 이야기인데요, 그동안 페이스북이 만들었던 전용 앱들이 아이패드에는 최적화 되어 있지 않았다는 데에서 논란은 출발합니다. 거기에 더하여 최근 페이스북 메신저에 추가되고 있는 음성 메세지 기능등이 강화된 아이패드의 사용자 UI/UX 에 걸맞는 메신저가 출현할 것이라는 소문이 많이 화자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페이스북에 투자자로 참여하고 있으면서 광고 부문에서 파트너이기도 한 마이크로소프트가 최근 MSN 메신저를 접고 완전히 Skype 로 메신저 사업을 정리한 것도 루머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물론 마이크로소프트의 Skype 전략은 투자 금액과 MSN 메신저의 시장에서 입지를 생각해 볼 때 당연한 수순이라 크게 관계가 없을수도 있습니다만 사업 포트폴리오를 조정한 시점 때문에 사람들이 연결고리를 찾아보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스마트기기에서의 메신저 시장은 이미 카카오톡, 라인, 왓츠앱 등으로 그 시장성이 검증되고 있는 과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영역이 플랫폼화 되면서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고 있을 정도로 영향력도 커지고 있는 중이기도 합니다. 페이스북은 오랫동안 스마트기기 전략에 있어서 그리 영특한 움직임을 보이지는 못했습니다. 네이티브 앱으로도 재미를 보지 못했고 HTML5 기반의 하이브리드 앱도 시장 뿐만 아니라 그들 스스로도 좋지 못한 선택이었다고 이야기 할 정도였습니다.

    시장 최강자의 움직임, 우리는 그들을 주목한다

    명실공히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분야의 최강자, 이머징한 인터넷 업계의 핫 이슈인 페이스북. 갓 30년을 살아온 한 청년이 만든 서비스라고 하기엔 이미 너무 큰 플랫폼이 되어 버렸습니다. Like 버튼이 어색했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습관적으로 Like 버튼을 누르고 있는 우리를 발견하는 건 그리 이상한 일이 아닌 일상이 되었습니다. 그들의 미디어 이벤트가 기대되는 것은 이미 우리 삶 깊숙한 곳까지 그들이 자리잡았기 때문일 겁니다. 시장 최강자의 움직임, 우리는 그들을 주목합니다.

    "소셜 네트워크로 세상을 바꾼 사람들", 페이스북의 창업비화! [바로가기]


    - NoPD -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