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페이스북의 새로운 광고전략, TV 광고 시장까지 넘보는가?
    IT's Fun 2013. 2. 18. 06:54
    세계 3대 인구대국 중 하나인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의 개인화된 정보들과 개인들간의 다양한 관계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 기능에 대한 강화를 계속 해 나가고 있습니다. 담벼락을 대신해 새롭게 등장한 타임라인은 많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안착하여 사용자들이 익숙하게 사용하는 기능이 된지 오래입니다. 타임라인의 도입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유력하게 이야기 되는 것은 역시 광고와의 연계성입니다.

    개인 프로필의 메인으로서 담벼락은 개인화된 공간으로서 느낌이 강했다면 타임라인은 조금 더 열린 공간의 느낌을 주면서 뉴스피드 형태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주는 곳입니다. 타임라인에 익숙해진 사용자들은 뉴스피드역시 같은 객체로 느끼게 되고 이를 통한 사용자 커뮤니케이션이 자연스러운 사용 패턴이 되게 됩니다. 이 타이밍에 타임라인에 도입되기 시작한 것이 타임라인 광고였습니다. (사실 타임라인에 잘 도입되었는지는 좀 의문입니다.)



    페이스북의 주요 수입원은 많은 구글과 같은 실리콘밸리의 서비스 기반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광고입니다.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 업체들은 검색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광고를 내놓는 형태라고 하면 페이스북은 사용자 기반을 통해 확보된 정보를 토대로 사용자에게 알맞은 광고를 내놓는 형태입니다. 이런 회사들의 공통점은 서비스 자체는 무료로 제공하면서 사용자들이 무료로 서비스를 쓰는 동안 발생하는 데이터를 광고에 연결시킨다는 점입니다. 

    서비스의 규모가 커질수록 회사와 서비스를 영속성 있게 유지할 수 있는 수입원의 확보가 중요합니다. 기본의 광고를 유지하면서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광고 모델을 만들어 내는 것도 같은 이유 떄문입니다. 구글은 다양한 서비스 인수를 통해 새로운 광고 모델을 찾아내고 성공시키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유튜브(YouTube)입니다. 동영상을 감상하기 전 노출되는 광고는 이미 유튜브 뿐만 아니라 모든 동영상 업체들이 따라가고 있는 동영상 업계(?)의 표준 광고 모델이 되었습니다. 유튜브 자체도 흑자사업으로 전환했다는 뉴스도 다들 들어보셨을테니 광고 모델이 유효성에 의문을 갖는 분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이런 동영상 광고에 페이스북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타임라인을 통한 동영상 광고를 고민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주요 경쟁상대로 생각하는 것은 바로 TV 광고 시장이라고 합니다. 미국의 TV 광고 시장은 약 700억 달러 규모라고 합니다. 페이스북이 700억 달러 규모의 광고 시장을 어떤 방법으로 얼마나 가져올 수 있을까요? 페이스북이 이 시장에서 의미있는 플레이어가 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을 것 같습니다.

    출처 : 김중태 문화원 블로그 (http://www.dal.kr)



    많은 동영상 서비스들이 채택하고 있는 동영상 광고는 사용자 관점에서 보면 해당 광고가 나올 것을 인지하고 보는 형태입니다. 즉,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동영상을 보기 위해 동작을 했고 그에 대한 반대 급부로 짧은 광고를 봐야 한다고 인지를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인지한 광고와 그렇지 않은 광고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한동안 많은 포털 사이트들이 채택하고 있었던 풀 스크린 크기의 팝업광고가 가져오던 거부감을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의 고민은 타임라인에서 얼마나 자연스럽게 거부감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15초 혹은 30초의 동영상 광고를 보여주냐가 관건일 것 같습니다. 최근에 트위터가 출시한 6초 동영상 서비스인 바인(Vine)이 채택한 것처럼 화면에 포커싱된 광고를 자동 재생하는 방식일까요? 아니면 한 광고 업체가 페이스북에 제안했던 것처럼 모바일에 최적화 하여 단말 액션(사용자의 의지)에 따라 동영상을 보여주는 방식이 될까요? 

    지속 가능한 수익 창출과 사용자의 거부감 없는 문맥에 녹아든 광고의 채택이라는 두가지 숙제를 페이스북이 잘 풀어 나간다면 많은 서비스들은 페이스북의 길을 따라가게 될 것 입니다. 쉽지 않은 숙제를 풀어야 하는 페이스북. 새로운 형태의 광고는 상반기중에 출시될 거라고 하는 소문도 있으니 한 번 지켜볼만 할 것 같습니다.


    - NoPD - 

    댓글 2

    • 이 놀라운 수 있습니다. 개인은 서면 내용과 관련된시 응시하고 우리는 충격을 받았다. 우리는 확실히 당신이 원하는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에 관심을 갖고있다. 우리는 소비자 소매 유통 업체에 감사 드리며,이 중에 노력을 비용이 청구됩니다. 내 웹 사이트를 방문하여 회신을 남겨주세요

    • 기범롤링베베 2013.02.18 11:17 신고

      저런 타입의 광고라면...ㅎㄷㄷ 거기다 페북 동영상에 사전광고가 붙을수도 있겠네요.
      개인적으로는 페북이 모바일쪽 수익모댈을 더 찾아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ㅎㅎ;;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