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민에어 (U33X 1357SH), 눈에 띄는 단점은 무엇일까?
    IT's Fun 2013. 4. 27. 10:46
    맥북에어를 만든 스티브잡스도 울고 갈 울트라북 인민에어! 가격대 성능비로 이미 울트라북 시장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인민에어지만 OEM 으로 중국에서 저렴하게 제작되는 제품인 만큼 모든면에서 시장을 완전히 평정하고 있지는 못합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정리했던 것처럼 윈도우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주요 체험지수에서 높은 점수를 얻고 있지만 이런 수치적인 성능 이외의 다른 측면에서 아쉬운 부분은 없는지 간단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가장 먼저 이야기 하고 싶은 부분은 제품의 외장과 마감입니다. 인민에어는 맥북에어를 추종(?)하여 만들어진 제품임은 분명 합니다만 애플이 만드는 제품의 완성도를 생각하고 구입하시면 조금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디자인은 많이 차용하고 있고 무게도 분명 메리트가 있지만 제품의 도장이라던가 고급스러움은 많이 기대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용서하는 레이저 각인 별 마크가 있기에 큰 단점이라 보긴 힘들고 맥북에어와의 가격/스펙을 함께 생각한다면 적정한 수준이라고 보여지기도 합니다.


    이해할 수 없는 전원버튼의 배치!

    하지만 외관과 달리 사용성 측면에서 무시하기 힘든 부분은 전원 버튼의 위치입니다. 인민에어는 전원 버튼이 키보드 자판 배열에 함께 포함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단순히 자판 배열에만 포함되고 별도의 토글 형태 혹은 다른 방식으로 구현이 되었다면 나쁘지 않았겠지만 키보드 입력과 동일한 방식이라 실수로 누를 가능성이 무척 높습니다. 더군다나 키보드 입력시 무척 자주 사용하게 되는 백스페이스와 딜리트키 옆에 위치하고 있어 신경쓴다 하더라도 간헐적으로 눌려질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힌지 좌측과 우측에 전원버튼을 별도로 배치할 수 있는 공간이 충분히 있어서 혹시나 인민에어의 차기 버전이 나온다면 꼭 수정되었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라 이미 딜리트키와 백스페이스키 사용시 절묘한 타격 각도를 유지하면서 전원 버튼을 건드리는 일이 초기보다 줄긴 했지만 여전히 스릴이 넘치는 것은 분명합니다.  (혹시 이런 형태의 전원버튼 배치를 한 다른 사례가 있는지도 궁금하네요. 맥북 에어를 비롯하여 여러 울트라북들도 비슷하다고 하는군요. 돌출형이 아니라 안으로 들어간 형태면 더 좋았을 거 같네요!)


    좋은 마우스를 사게 만드는 열악한 터치패드!

    눈에 띄는 다른 단점은 한성컴퓨터 담당 직원도 네이버 모 노트북 까페에서 "참 별로인 부분이다!" 라고 실토한 것처럼 터치패드입니다. 인민에어를 사용하면서 별도로 마우스를 쓰지 않겠다고 생각하고 계시다면 좋은 마우스를 하나 선물해 드리고 꼭 마우스를 쓰라고 하고 싶을 정도로 터치패드의 키감은 그동안 써온 많은 노트북 (물론 회사 PC들이지만;;;) , 심지어는 해킨토시를 위해 썼던 넷북 MSI U100 보다도 떨어진다고 자신합니다.

    터치패드의 마감 자체도 그다지 훌륭하지 않지만 터치패드 하단 좌측/우측을 통해서 좌/우 클릭을 사용할 때는 "아..." 하는 탄성이 절로 나올 정도로 사용감이 좋지 않을 정도입니다. 왠만해서는 이런 부분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지 않는 와이프도 인민에어 사용시에 꼭 마우스를 찾을 정도로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민에어는 강력 추천!

    가격도 너무 착하고 하드웨어 자체의 완성도도 아주 높은 제품을 찾는 건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렇기에 한편으로는 소소한, 다른 한편으로는 좀 치명적인 결점을 가진 인민에어지만 여전히 "추천"을 해드리고 싶습니다. 필요에 따라 CPU 의 스펙을 낮춘다면 40만원대로도 구입할 수 있는 적절한 디스플레이 크기를 가진 휴대용 노트북이라고 보면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자제품을 구매할 때, 특히 성능이라는 부분을 신경써야 하는 노트북의 특성을 고려해 보면 원하는 노트북을 산다는 것은 큰 예산을 필요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한정된 예산을 가지고 최적의 선택을 할 방법은 없을까라는 관점에서 인민에어는 분명 합리적이고 훌륭한 선택이라고 감히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용산에 위치한 한성컴퓨터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시면 인민에어 실물을 직접 만져볼 수 있으니 행여나 NoPD 의 글로 고민이 가중되었다면 포근해진 날씨를 핑계로 실물을 보시는 것도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참고) 인민에어 U33X 시리즈는 2012년형 모델로 현재는 단종되었습니다. 2013년형 모델로 인민에어 U34X 시리즈가 출시되었고 소위 인민에어2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상품 구성도 조금 더 단순해져서 선택이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한성컴퓨터 인민에어 U34X 2350 (하스웰 i5-4200U,4G,128GmSATA) 살펴보기 [바로가기] (최저가 743,630)
    한성컴퓨터 인민에어 U34X 2350SH (하스웰 i5-4200U,8G,128G+500G) 살펴보기 [바로가기] (최저가 850,010)
    한성컴퓨터 인민에어 U34X 2350S2 (하스웰 i5-4200U,8G,256GmSATA) 살펴보기 [바로가기] (최저가 910,540)

     

     
    - NoPD - 

    댓글 2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