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 연휴 장거리 운전, 이것만 준비하면 만사형통! - 차량점검, 운전자보험,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등Daily NoPD/NoPD's Thoughts 2014. 1. 27. 06:40728x90이번주 목요일부터 설 연휴가 시작됩니다. 연휴의 시작은 목요일 부터지만 고향에 부모님을 방문하러 가시는 분들은 수요일 오후부터 본격적으로 귀성길에 오르는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요즘은 거꾸로 귀향길 정체를 생각해서 역귀성을 하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미리 자녀들과 손주들을 보러 대도시로 이동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즐거운 설 연휴에 늘 들려오는 안타까운 소식은 자동차사고로 인해 가족들중 누군가 다치거나 심한경우 사망까지 했다는 뉴스입니다. 가족들을 만날 생각에 들떠있던 사람들에게 예견치 못하 사고는 그 충격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설 연휴 장거리 운전을 해야 한다면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을 꼼꼼히 챙겨 즐거운 명절이 우울한 명절이 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안전한 귀성길, 귀향길을 위해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설 연휴 준비#1. 장거리 운행 안전운전을 위한 차량점검은 미리미리!
자동차 제조사에서부터 가입한 자동차보험까지 설 연휴등이 다가오면 다양한 무료 점검 혜택을 제공하곤 합니다. 장거리 운행을 하기 전에는 점검할 것들이 참 많은데요, 타이어의 마모 상태를 확인해서 좌우, 앞뒷바퀴 순서를 바꿔주는 것은 점검의 시작입니다. 마모가 심한 경우에는 타이어를 교체해야 할 수도 있으니 꼼꼼히 살펴봐야 겠습니다. 타이어의 상태가 양호하다면 공기압이 충분한지 확인하고 장거리 운행의 편안함을 위해 휠 얼라인먼트(자동차 바퀴 축을 똑바로 정렬해주는 작업)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설 연휴는 보통 겨울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혹시나 고속도로에서 만날지 모르는 폭설을 대비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산간 도로를 가지 않는다면 스노우 타이어로도 어느정도 버틸 수 있겠지만 강원도나 산간지방으로 이동해야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체인을 구비해서 갑작스런 기상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체인을 가지고 있지만 설치 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에는 정비소에서 기본 점검을 받으면서 설치방법에 대해서 가이드 받는 것도 좋습니다
자동차 체인 감는 방법에 관한 동영상들 살펴보기 [바로가기]
여기에 더하여 워셔액도 충분한지 한 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창문에 습기가 차는 것을 미리 막기 위해 출발전에 습기 방지제를 뿌리고 운전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운전자는 운전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주변 분들이 더 신경써 주는 것도 좋겠죠? 상대적으로 엔진오일은 꼭 장거리 운행전에 교체할 필요는 없다는 것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출처 : 캠퍼스투데이
설 연휴 준비#2. 네비게이션 업데이트도 미리미리
장거리 운행 출발 직전에 네비게이션 업데이트를 하려고 하면 꼭 서비스 사용자가 많아서 업데이트가 잘 안되거나 독립형 네이게이션의 경우 설치가 잘 안되는 문제를 맞딱드리기도 합니다. 차량에 빌트인 된 네비게이션을 쓰는 경우에도 미리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파일을 받아서 설치하고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하루 정도 전에 미리 앱 업데이트를 하고 최신 맵과 단속 정보등을 받아두면 여유롭겠죠?
안타깝게도 엑스로드 등 사업을 중단한 네비게이션들은 업데이트가 쉽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사업자들이 경쟁이 치열해지고 스마트폰 네비게이션이 대세가 되면서 더이상 업데이트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 해당 네비게이션 사용자 모임이나 까페등을 통해서 다른 맵을 설치해 쓰는 방법 등을 알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최근 신설된 고속도로들도 많기 때문에 네비 업데이트는 미리 챙기셔야 합니다!
설 연휴 준비#3. 만일의 사고를 대비하는 운전자보험 가입
의무보험인 자동차보험은 누구나 다 가입이 되어 있을겁니다. 하지만 운전자보험은 의무보험이 아니라는 이유로 가입하지 않은 분들도 많습니다. 여느 보험처럼 운전자보험은 평소에는 그 필요성이 느껴지지 않지만 사고가 발생했고 상대방과 법적인 분쟁이 발생하면 그 과정에 필요한 여러가지 혜택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장거리 운전으로 피로해지기 쉬운 시기에는 높아지는 사고 발생율만큼 가입 필요성도 높아진다 하겠습니다.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 등 모든 보험들은 가입일 자정부터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자동차보험 갱신일이 설 연휴 중간에 겹쳐 있다면 월요일이나 화요일 정도에 미리 계약 갱신을 위해 견적을 받고 갱신을 하셔야 하고 운전자보험 역시 만일의 사고를 대비해서 미리 상담을 받고 가입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9개 주요 자동차보험 견적을 한번에 받아볼 수 있는 곳과 운전자보험을 비교하여 최적의 상품을 무료 컨설팅 해주는 곳을 소개해 드립니다
행복한 기억만 가득해야 할 설 연휴! 미리미리 준비하면 조금 더 즐겁게 보낼 수 있습니다. 막히는 고속도로를 지나 고향의 부모님을 만나는 기쁨, 오랜만에 보는 손주들과의 행복한 순간을 위해 지금 잠깐만 준비하시면 연휴기간 동안, 연휴가 지난 뒤에도 삶의 기쁨과 활력소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두 행복한 설 연휴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