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10 기반의 윈도폰, 애플페이 같은 탭 기반 결제(Tap To Pay) 제공IT's Fun 2015. 3. 25. 08:49728x90
요즘 가장 큰 화두중 하나인 핀테크(Fintech). 그 중에서도 지불과 관련한 페이먼트(Payment)가 뜨거운 감자인 것 같습니다. 2011년 즈음부터 본격적으로 시장에 나오기 시작한 페이먼트 혹은 전자지갑 관련 서비스, 솔루션 등은 지난해 애플이 애플페이(Apple Pay)를 들고 나오면서 본격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구글은 구글 월렛을 소프트카드(Softcard) 인수 등으로 허들을 넘어서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플랫폼이 아닌 단말 제조사에서는 삼성이 루프페이(LoopPay)를 기반으로 새롭게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페이먼트 시장에서 싸움을 벌이고 있는 주요한 플레이어들은 페이먼트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도 다르고 생태계 내에서 차지하고 있는 자리도 서로 다릅니다. 애플은 제조사이면서 iOS 기반의 플랫폼을 만드는 사업자입니다. 때문에 단말에 완벽하게 애플페이를 녹여냈고 사용자 경험 관점에서 가장 진일보된 모습입니다. 반면 구글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쥐고 있기는 하지만 제조사들과의 협업이 관건이고 삼성전자는 단말 제조사라는 한계가 다소 있습니다.
출처 : Channel9 - WinHEC 2015 Slide Decks
이런 시장에 새롭게 출사표를 던진 곳이 바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애플, 구글, 삼성전자와는 또 다른 지위를 생태계 내에서 가지고 있습니다. 윈도폰에 탑재되는 운영체제를 만드는 플랫폼 회사이면서도 노키아 휴대폰 사업부문 인수를 통해 제조사로서의 지위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키아는 삼성전자와 비슷한 저가에서부터 프리미엄까지 다수의 모델을 생산하는 전략이기 때문에 애플의 제조사 지위와는 다소 다르고 시장 자체가 무척 작다는 한계도 있습니다.
출처 : Channel9 - WinHEC 2015 Slide Decks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10을 통해 모든 단말에서 단일 운영체제와 어플리케이션 생태계를 가져가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통합된 플랫폼이라고 하여 각 기기의 특성이 무시되는 것은 아닌데요, WinHEC 2015 행사에서 발표된 여러 자료를 통해서도 그런 움직임이 확인됩니다. 애플페이와 유사한 탭 기반 결제(Tap To Pay) 역시 윈도10이 제공하는 하나의 기능이지만 모바일 기기에 우선적으로 사용되는 기능이 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출처 : Channel9 - WinHEC 2015 Slide Decks
윈도를 탑재한 모바일 기기들은 초저가형 기기에서부터 프리미엄 기기까지 그 범위가 무척 넓습니다. 플랫폼 레벨에서 페이먼트와 관련한 기능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모든 단말이 NFC 를 탑재하고 출시되는 것을 보장하기도 힘들고 특히나 서드파티(3rd Party) 제조사까지 감안하면 애플의 전략처럼 하나의 경험을 제공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시장의 흐름을 빠르게 따라가고 있으며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플랫폼 공급자이자 제조사로서의 잇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GTM(Go To Market) 전략을 가질 것이냐에 따라 성패가 나뉠 것으로 보입니다.
2015/03/21 - 제노(Zenno), 홈오토메이션을 가장 쉽게 구현해주는 허브!
2015/03/18 - 스마트 로프(Smart Rope), 탱그램(Tangram)이 만든 스마트 줄넘기
2015/03/14 - PC 시장의 정체, 마이크로소프트 윈도10이 해결사가 될 수 있을까?
2015/03/13 - 도쿄 신주쿠 추천 호텔, 셀룰리언 타워 도큐 호텔(Cerulean Tower Tokyu Hotel)
2015/03/05 - 호텔스닷컴, 추가된 3월 프로모션 코드로 3월 15일까지 10% 할인받으세요!
2015/03/02 - 애플 워치(Apple Watch) 가격 유출과 중국발 스마트 워치 전쟁
2015/03/03 - 화웨이 토크밴드2(Huawei Talkband 2), 터치 기반의 올인원 웨어러블 헬스 트레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