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티스토리 2008, 파일첨부 기능은 살짝 안습!
    IT's Fun 2008. 7. 15. 16:21
    728x90

    나름 글빨이 좋으신 파워 블로거 분들은 단 한장의 사진도 없이 아름답고 고귀한 블로깅이 가능 합니다만, NoPD 처럼 글빨이 좀처럼 받지 않는 사람들은 사진의 힘을 많이 빌리곤 합니다. 특히나 잦은 출장으로 세계 곳곳을 누비는 NoPD는 블로깅과 자랑질(!)을 겸하기 위하여 사진을 많이 올리곤 하는데, 새롭게 변신한 티스토리의 파일첨부 기능에 불만이 좀 많습니다. -_-+ 하단과 우측에 배치된 사이드바에 대한 글을 대신하여 (사실 다른 기능들은 큰 불만이 없거든요~) 파일첨부 기능의 개악(!)을 고발하려고 합니다. ^_^

    아름다운 " 파일 확장 업로드 " 기능 

    아~ 나의 사랑 파일 확장 업로드!

    티스토리 현재  버전에는 파일을 첨부할 수 있는 방법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위의 스크린샷처럼 " 파일 확장 업로드 "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에디터창 상단에 있는 사진 버튼을 클릭해서 사진을 업로드 하는 것입니다. 두가지 방식은 장단점이 있는데, 에디터 창 상단의 사진 업로드는 Flash로 구현된 파일 업로드 기능입니다. 물론, 티스토리 입장에서는 간단한 이미지 편집기능이 있는 장점을 내세울지 모르겠으나,

    - 느린 구동 속도
    - 그닥 빠르지 않은 업로드 속도
    - Flash가 설치되지 않은 환경에서 사용이 불가능 한 점

    등의 이유로 NoPD의 경우 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파일 확장 업로드 " 기능을 통해서 한큐에 여러개를 올리면 올라가는 상황을 조회하기도 간편하고 별도의 Flash 등의 도움 없이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빠르다는 특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허나, 티스토리 2008 에서는 불행히도 " Flash 기반의 파일 업로드 도구 " 만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하단의 " 파일첨부 " 에는 파일을 등록할 수 있는 그 어떤 방법도 없습니다. 즉, 파일 올리는 것은 에디터 상단의 기능을 클릭해야 하고 관리는 하단에 와서 해야만 하는 것이지요.

    여기선 파일 못올리는겨?

    하단의 파일첨부 탭에도 기존처럼 Flash 없이 파일을 등록하는 방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Flash의 무거움을 너무나 싫어하는 터라, 표준 Dialogue를 이용한 파일 등록을 다시 부활시켜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플래시가 설치된 PC 에서만 사용가능한 사진 업로드 도구

    왜 업로드한 사진을 자동으로 본문에 뿌리는 거지?

    티스토리 2008 에서 바뀐 것인지 Flash 사진 업로드 도구를 썼을 때 그런 것인지 정확히 테스트를 못해봤습니다만 (Flash 도구를 사실... 예전 티스토리에서 도통 쓰질 않아서 말이죠... 쿨럭) 업로드된 사진들은 본문에 자동으로 " 가운데 정렬 " 로 뿌려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존게 더 크고 멋져 보인다 -_-;

    근데, 자동으로 뿌려질건지 말건지는 사용자가 선택해야 할 옵션이라고 생각됩니다. NoPD의 경우 사진 업로드 하기 전에 글을 다 적고 사진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편집 방법을 사용하는데, 티스토리 2008의 방식은 이런 편집이 불가능 한 구조입니다. 예전의 " 파일 확장 업로드 "를 쓰면 파일 업로드는 파일 업로드 대로 해놓고 글을 따로 적고 적재적소 배치가 가능한 방식이라 유용했습니다만, Flash 도구는 불가능 합니다. 하나하나가 맘에 안드는 상황입니다! 사용자에게 선택의 여지가 없는 현 상황을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정렬은 다시한번 손을 써줘야 하는...

    게다가, 자동으로 가운데 정렬로 본문에 강제 삽입되는 바람에 (별도로 파일첨부 탭에서 본문으로 올리더라도) 일일이 이미지의 정렬 방식을 조정해 줘야 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 파일 확장 업로드 " 에서는 정렬 방식을 정해서 본문에 올릴 수 있는 강력한 기능들이 있었지요. 역시나 아쉬운 대목입니다.

    결론적으로...

    위에 참 많은 이야기를 적었지만 결론은 심플합니다. 기존의 " 파일 확장 업로드 "가 제공하던 잇점을 계속 누릴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 주십시오. 파일첨부 탭에 해당 기능들을 녹여도 될 것 같습니다. (혹은 파일 첨부 탭 자체를 새롭게 설계하여 파일 확장 업로드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도 공수가 많이 들지만 하나의 방법이겠지요)

    기존에 참 잘쓰던 기능들이 사라졌을 때 사용자들이 느낄 수 있는 당황스러움은 생각보다 큽니다. Flash가 제공해주는 아름다운 기능도 좋지만, 투박하면서도 간단한 표준 대화상자의 장점도 크다는 것을 다시한번 고민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NoPD -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