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냅스터의 몰락도 애플 때문이다
    IT's Fun 2008. 7. 30. 07:22
    728x90

    지금 냅스터(Napster) 라는 웹사이트를 기억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사실상 광범위하게 퍼졌고 널리 사랑받은 최초의 파일공유 P2P 서비스이며 이를 모태로 하여 소리바다와 같은 수많은 유사 P2P 프로그램들이 우후죽순 등장했던 시절이 있었다.

    음반사들이 " MP3의 파급력 " 에 대하여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동안 Napster 는 엄청난 사람들의 상호 공유를 통하여 성장해 나갔으나 오프라인 음원 시대가 끝나고 온라인 음원 시대가 도래하면서 음반사 및 저작권 협회등에서 Napster 가 보여준 " 사람들의 관심 " 과 " 돈의 가능성 " 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해는 저물기 시작했다.

    수년간의 소송과 항소 과정을 통하여 결국 Napster 도 유료 사업모델을 도입하게 되었는데, Napster 가 유료 사업모델을 시작하고 자리를 잡으려 하던 시기는 이미 애플이 iPod 으로 미주대륙 MP3Player 시장을 장악한 뒤였고, iTunes 는 전례없이 사람으로 북적이는 온라인 " 유료 " Market Place 로 인정받은 뒤였다.

    Napster 는 사용자층이 미주대륙으로 한정되는 -물론 그 이외의 지역 사람들도 쓰기는 했지만- 한계와 Hardware + Service 의 조합으로 시장을 뒤엎어 버린 애플로 인하여 제대로 힘 한번 써보지 못하고 추락하고 있는 중이다. (현재 진행형 이라는 것이 더 가슴아프다)

    결국, 이런저런 정황을 미뤄볼 때, 냅스터가 망해가는 이유도 " 애플 " 때문일지도 모른다는 결론이 나온다. Hardware 와 Service 의 조합이 이토록 강한 힘을 발휘할 것이라고 그 누가 예측했겠는가?

    - NoPD -

    댓글 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