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Windows 7 : 가상 하드디스크를 만들어 볼까?
    IT's Fun 2008. 11. 1. 14:45
    728x90

    Virtual PC나 VMWare 등에서 가상머신을 만들면 우리는 VHD 라는 확장자를 가진 가상의 디스크 파일을 갖게 된다. 이 파일은 실제 물리적인 하드디스크처럼 동작하기 때문에 VHD (Virtual Harddisk Drive) 라는 확장자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윈도우 7 에서는 디스크 관리기능에 VHD 파일을 이용한 하드디스크의 확장 혹은 기존에 가지고 있는 VHD 파일을 하나의 하드디스크로 포함할 수 있는 기능이 새롭게 도입이 되었다. 가상머신으로 활용하던 파일들을 하나의 물리적인 드라이브처럼 관리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능이 도입된 것이다.


    디스크 관리자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기존에 보지 못하던 메뉴 두가지가 보인다. 하나는 Create VHD, 다른 하나는 Attach VHD 이다. 말 그대로, Create VHD는 가상머신 파일을 새로 생성하고 바로 하드디스크처럼 인식하도록 연결작업까지 해주는 기능이고 Attach VHD는 이미 가지고 있는 VHD 파일을 하나의 디스크로 연결해 주는 기능이다.

    Create VHD 기능을 선택하면 먼저 VHD 파일이 위치할 경로를 지정하고 용량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 필요한 경우 Dynamically Expanding 옵션을 사용해서 VHD 파일이 적절하게 용량이 증가하도록 (필요시) 할 수 있고, Fixed Size로 지정하면 고정된 용량으로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하드디스크를 연결해서 등록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은 과정이다. 다만 실험과정에서 100MB NTFS로 만든 디스크가 66MB로 포맷된 이유는 조금 더 확인해 봐야 겠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VHD 를 만들어서 하드디스크를 만들수도 있고, 기존의 VHD를 연결해서 하드디스크 처럼 쓸 수도 있다는 것이다.

    - NoPD -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