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라이브노트로 만드는 나만의 세미나! (직딩을 위한 아이폰 필수어플 Best 5)
    Daily NoPD/rEvieW 2010. 10. 11. 16:01
    728x90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큰 세미나에서 세션 발표자로 나서서 많은 청중들 앞에서 프레젠테이션 하는 꿈을 꾸신적 있을겁니다. 사람들의 박수속에 스티브 잡스처럼 멋지게 PT 를 진행하고 데모를 시연해 보는 상상. 이런 꿈을 웹에서 이룰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가 있으니 바로 라이브노트 서비스 입니다. 

    라이브노트는 웨비나(Webina : Web + Seminar 의 합성어)를 비롯하여 화상회의, 이러닝을 제공하는 브라우저 기반의 웹 서비스 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화상회의나 이러닝, 웨비나는 이미 사람들이 익숙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개념이 된지 오래입니다. 회의를 위해서 먼 거리를 출장 가는 것은 정말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이러닝을 통해서 자기계발을 하는 것은 직장인들에게는 너무나 일상적인 일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웨비나는 어떨까요? 큰 기업에서 진행하는 웨비나에 직접 참석해 보신 분들은 많지만 직접 웨비나를 진행해 보신 분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웨비나는 PC 와 PC 에 설치된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 웹 브라우저, 화상 캠을 연계하여 네트웍 상으로 진행하는 세미나를 이야기 합니다. 오프라인 세미나보다 인터렉티브하게 발표자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미나 종료후 다시보기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당연히 편리하겠지요.


    라이브노트 웹사이트 둘러보기 : http://www.livenote.kr

    화상회의와 이러닝, 웨비나는 그 이름과 성격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결국 같은 솔루션과 방법을 이용해서 응용이 가능한 서비스들입니다. 라이브노트는 기존 기업들에게 한정되었던 이런 서비스들을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열어 주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유료 강의를 진행하거나 한정된 사람들에게 한시적으로 영상을 제공하기 위한 좋은 수단인 것이지요.


    웨비나 클라이언트는 별도의 실행 프로그램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최초 설치 이후 별도의 실행 프로그램을 통해 로그인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기타 서비스 신청을 위해서는 웹사이트에 로그인 해야하고 웹사이트가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최적화 되어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조금 원활하지 못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옥의 티 입니다.

    스크린샷에 보이는 것처럼 클라이언트 자체는 기존 다른 웨비나 솔루션들과 비슷한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다른점이 있다면 HD 스트리밍을 제공하여 고화질 웹캠을 사용하는 경우 HD 급으로 영상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HD 캠이 없는 관계로 직접 확인은 못해봤지만 고화질의 강의 제공을 위해서 좋은 기능이라고 보여집니다.


    서비스를 직접 이용하고 유료 결재를 할 수 있도록 이러닝과 화상회의를 써볼 수 있는 무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날짜 제한이 걸려 있고 사용자수가 3명으로 한정되긴 하지만 유료로 결재를 하기 전에 서비스 품질과 기능을 확인하는 데에는 큰 무리가 없을 거라 봅니다. 무료서비스는 아래와 같은 조건으로 현재 제공되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웹사이트에 간단히 가입하시고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자격요건

    1. 라이브노트에서 실명확인이 가능한 모든 회원이면 가능합니다.
    2. 상업적 목적이 아닌 인터넷기반 모임, 공개세미나, 공개강좌등에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3. 라이브노트서비스 약관에 따르는 서비스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 무료사용 이용 안내

    1. 무료 사용은 최대 3인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사용시간은 무제한입니다.
    2. 무료체험에서는 화상회의, 이러닝 서비스 중 하나만 선택 및 이용 가능합니다.
    3. 월 정액제의 표준 서비스를 기준으로 하는 모든 기능이 제공됩니다.
    4. 신청자 ID를 기준으로하는 독립 URL이 제공됩니다.
    5. 문서공유, 화면공유,음영상대화,음성대화,화이트보드,채팅,파일함,문서함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6. 유료 전환 시 모든 이용내역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 유료서비스 전환

    1. 4인 이상 사용시 유료서비스 전환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주의사항

    1. 영상크기는 QVGA 320x240, CIF 352x288 로 제한됩니다.
    2. 녹화서비스는 유료서비스에서만 제공됩니다.
    3. 무료체험 신청란의 모든 항목을 기입합니다.
    4. 청소년보호법에 의거 어떠한 성인관련 컨텐츠도 라이브노트에서 사용을 금합니다. 이를 어길시 법에 의거 형사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웨비나 기능에 대한 시연이 있어서 라이브로 청취를 해보고 싶었으나 여러가지 사정으로 그렇게 하지 못하고 다시보기 기능으로 웨비나를 한번 들어 보았습니다. 블로거팁 닷컴으로 유명한 제트님의 " 직장인을 위한 아이폰 필수어플 Best 5 " 강의였는데 30여분동안 나름 재미있게 강의를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가 아닌 아마추어들이 웨비나 시스템을 이용하여 이런 강의를 앞으로 제공할 수 있는 것이겠지요?!


    다시보기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클라이언트상에서 감상이 가능합니다. 이번 시연과 테스트를 준비해준 WaPL 측의 배려로 Vimeo 에 올려진 영상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전문적인 촬영 환경이 아닌 상태이기 때문에 조금 어설픈 부분도 없지 않았지만 개인이 강의를 할 수 있는 환경으로는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의에서 소개된 직장인 필수 어플은 1. 어썸노트 , 2. 라디오알람, 3. 서울버스, 4. 트래블로전국맛집, 5. 병원찾아가기 의 다섯가지 입니다. 유명한 어플리케이션도 포함되어 있었지만 처음 알게된 어플리케이션도 포함되어 있어 유심히 강의를 지켜봤습니다.




    개인적으로 특히 강력 추천하는 프로그램은 어썸노트입니다. 어썸노트는 Lite 와 유료버전 두가지가 있는데 Lite 버전을 먼저 설치해서 다양한 기능을 즐겨 본 후 구입할 수 있습니다. Lite 버전이 10개의 노트 제작이 가능하고 구글Docs 등의 연계가 안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필요하신 분들은 유료버전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워낙 사용평도 좋고 강력한 기능으로 널리 알려진 프로그램이라 유료 결재 (3.99달러) 하더라도 아깝진 않을 겁니다 ^^

    간단하게 라이브노트 웹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개인 개발자들의 앱 개발 열풍에 이어 iBooks 를 통한 개인출판이 붐이 일어나더니 이제는 개인 세미나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충분히 괜찮은 컨텐츠를 가지고 있다면 이를 활용해서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 7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