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성의 스마트워치 관련 특허등록, 기어(Gear) 차기작엔 어떤 기능이 적용될까?
    IT's Fun 2014. 5. 27. 09:02
    728x90
    아직까지 애플이 뛰어들지 않은 스마트워치(Smart Watch) / 웨어러블 디바이스 (Wearable Device) 시장의 열기가 뜨겁습니다. 스마트워치는 우리나라의 삼성전자가 갤럭시 기어를 처음 내놓은 이래 2세대 기기들이 현재 시장에 판매되고 있으며 구글의 모토로라가 스마트워치 전용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웨어(Android Wear)를 탑재한 모토360(Moto360)을 내놓은 상태입니다. 소니를 비롯한 대형 전자 제조사에서부터 페블(Pebble) 등 스타트업까지 많은 사업자들이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확히 시장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이라고 하기는 조금 애매하지만 삼성전자의 갤럭시 기어, 기어 제품군은 누가 뭐라하더라도 가장 빠르게 시장에서 움직이고 있는 사업자입니다. 구글의 모토360이 출시된 이후 이 시장에 대한 삼성전자의 움직임은 점점 더 빨라지고 있는 느낌입니다. 9to5google (http://9to5google.com/2014/05/26/samsung-patent-filings-show-gesture-controlled-wearable-device-with-round-interface/) 을 통해 알려진 스마트워치 관련 특허의 내용을 보면 그런 모습이 더 확연히 드러납니다.

     
    시장에 출시된 기어는 사각형을 기본 형태로 일반적인 손목시계의 모습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반면 구글의 모토360은 둥근 원을 기본 형태로 조금 다른 접근 방식을 보여준바 있습니다. 삼성의 그것이 스마트 폰의 프레임을 벗어나지 못하고 사각이라는 형태에 얽매였다면 구글의 그것은 조금 다른 접근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런 점이 아쉬워서였을까요? 삼성의 특허 내용을 가만히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원 형태의 디스플레이를 기준으로 다양한 스펙을 설명하고 있는 모습이 확인됩니다.

     
    조금 재미있는 것은 원형 단말 자체를 손목시계의 줄에서 탈출시키려는 생각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피트니스 트레커를 쓰시는 분들은 많이 느끼는 부분일텐데요, 손목에 무언가를 차는 것이 불편한 사람들은 피트니스 트레커의 코어를 주머니나 가방, 혹은 목걸이 등에 연결하여 쓰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SK텔레콤에서 서울대병원과 합작으로 내놓은 헬스온(Health On) 단말은 그런 것을 염두해두고 휴대형으로 처음부터 만든 기기이기도 합니다.

    삼성이 가지고 있는 스마트워치 로드맵상에 실제로 손목줄과 분리되는 것을 컨셉으로 제품이 완성되어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 원형 단말의 크기나 무게, 두께 등 손목을 벗어나는 순간 고민해야 할 것들이 훨씬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최근의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들의 장점과 특징들이 고스란히 특허 내용에 담겨있다는 부분은 우리가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갤럭시 기어, 삼성 기어 시리즈는 카메라가 손목 줄에 달려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허에서 설명하고 있는 제스쳐는 바로 이 카메라를 이용하여 시계를 착용하지 않는 손의 손가락을 이용하여 여러가지 동작을 단말에 전달할 수 있는 기능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모션 인식의 한 형태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편의성 측면이나 심미적(?) 측면에서 아주 훌륭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터치가 아닌 새로운 방식으로 스마트워치를 이용할 수 있는 이유 있는 방법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허는 말 그대로 특허로 끝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 제품 개발을 하지 않더라도 경쟁사에서 기술 개발 및 특허 등록을 하는 것을 막는 효과도 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기어, 삼성 기어 시리즈에 공개된 특허가 소개하고 있는 기능들이 얼마나 채용될지, 로드맵에 반영되어 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삼성이 해당 카테고리에 많은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는 신호로 생각됩니다.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