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도 최대의 축제, 디왈리 (Diwali)
    Trouble? Travel!/'07~08 India 2009. 1. 6. 07:56
    728x90

    인도는 커다란 땅덩어리에 정말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는 나라다. 중국과 더불어 통계에 잡힌 인원만 10억이 넘는 나라이니, 길거리에 사람들이 바글거리는 모습은 일상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사람이 많다보니 종교도 많고 지역별로 독특한 문화가 많이 형성되어 있는데, 이를 반증해주는 대표적인 예가 바로 축제 문화이다.

    인도는 각 주(State)별로 정말 다양한 축제들이 있는데, 축제만 전국에 걸쳐 년간 수백개에 달한다고 하니 1년 내내 즐기고 산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 아마도 이런 즐김 문화의 배경에는 카스트에 의한 현세를 숙명적으로 받아들이고 (열심히 즐기고?) 내세에는 더 나은 계급으로 태어나길 바라는 간절함이 베어 있는 것은 아닐까 싶다. 여하튼, 이러한 많은 축제중 전국적인 규모의 가장 큰 축제는 단연 디왈리(Diwali)축제가 아닐까 싶다.

    디왈리에 밝히는 촛불과 꽃 장식


    디왈리 축제는 우리나라로 치자면 추석과 비슷한 명절, 미국으로 따지자면 크리스마스와 비슷한 느낌의 축제다. 1년 매출의 30~50% 는 디왈리 시즌에 일어난다고 하니 인도인들에게 얼마나 큰 축제인지 감이 올것이다. 이 즈음이면 네루플레이스 같은 전자상가는 물론이고 재래시장도 선물을 사러 나오는 사람들로 바글거린다.

    디왈리 기간에는 사람들은 알록달록한 조명으로 온 사방을 장식하고 밤새 폭죽을 터뜨리며 노는데, 이는 사람들이 신(God)께 자신의 위치와 존재를 알려 집안으로 모시기 위하여 하는 전통적인 풍습이라고 한다. 안그래도 사람이 많은 인도에서 자신을 알리려면 여간해서는 쉽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문득 든다. -_-...

    디왈리 시즌에 델리에 머물기는 했으나, 때마침 테러가 연발하고 있던 중이라 멀리 나가지는 못하고 게스트 하우스가 위치했던 아난드록(Anand Lok) 블럭을 한바퀴 돌면서 디왈리 장면을 담아보았다.

    경기 불황이라 얌전해진 모습들 ;;


    정성껏 장식을 준비하는 쇼핑몰 점원


    디왈리 축제 당일은 전국에 흩어져있던 온 가족들이 모여 맛있는 음식을 나눠 먹고 폭죽 놀이를 하는데,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 몰려나와 온 사방을 뿌옇게 만들 정도로 폭죽을 터뜨리곤 한다. 대가족으로 보이는 집 앞에서 사진을 몇 컷 담아봤는데, 친절하게도 우리 일행에게도 폭죽을 나누어 주며 "해피 디왈리!" 라고 인사를 건네던 모습이 아직도 기억에 남아 있다.



    경기 불황에 테러로 뒤숭숭한 때라 예년만 하지 못하다는 말들을 많이 했지만, 밤새 터지는 폭죽에 잠못 이루는 디왈리의 맛을 조금이나마 볼 수 있었다. 경기가 풀리면 다시한번 인도에 가서 제대로 디왈리를 즐겨보고픈 마음이다. 모두 다함께, "Happy Diwali !!"

    - NoPD -

    728x90
© 2019, No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