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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가 포스퀘어에 150억을 투자한 까닭은?IT's Fun 2014. 2. 10. 06:30728x90
두 번의 DNA 교체 작업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폰은 유럽지역을 비롯한 제3세계 지역을 중심으로 그 점유율을 조금씩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메인 스트림 시장인 북미와 같은 곳에서는 힘을 쓰지 못하고 있지만 야금야금 시장 점유율을 소수점 이하에서부터 1의 자리까지 채워 올리는 모습은 exCEO 스티브발머의 지독함이 영향을 미친 것 같기도 합니다. 여튼, 마이크로소프트는 시장상황 덕분에 여러가지 다른 접근들을 해보고 있고 이번 포스퀘어 150억 투자 역시 같은 맥락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출처 : Tech Crunch
이번에 마이크로소프트와 포스퀘어가 체결한 계약은 다년간에 걸친 계약으로 단순히 포스퀘어의 데이터를 라이센싱하여 사용하는 수준이 아니라고 전해졌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검색 플랫폼인 빙(Bing) 플랫폼에 포스퀘어를 연결하는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고 이렇게 만들어지는 빙 플랫폼은 윈도폰 운영체제와 윈도 운영체제 모두에 탑재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포스퀘어는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단순히 POI (Point of interests) 정보를 GPS 혹은 WiFi 등을 통해 얻은 위치정보와 연결해 주는 서비스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포스퀘어는 이런 기계적인 정보에 사람의 힘을 더해 가치를 만드는 일을 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 보는것이 더 정확합니다. 아직 1억명의 숫자도 달성하지 못해 최근 각광받는 다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비해 열세이긴 하지만 그 사용자들의 대부분이 진성 사용자라는 것은 무시하면 안 될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출처 : Tech Crunch
마이크로소프트가 하고자 하는 것은 기존에 나왔던 개념인 상황인지(Context Awareness)의 연장선에 있는 무언가로 추정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던 데스크탑을 사용하던 우리는 하루의 시간대에 따라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도 달라지고 그 때마다 장치를 사용하는 위치도 달라집니다. 이런 변수를 사용자가 접하게 되는 UI 와 같은 것에 접목시키는 것은 어떨까요?
예를 들어 출근길에는 간밤의 뉴스를 보여주는 트위터, 뉴스피드가 단말의 첫 화면을 장식해 줍니다. 수신된 GPS 정보가 사무실 근처라는 것이 확인되면 아웃룩 혹은 메일 클라이언트를 통해 오늘 해야할 업무 스케쥴과 새로 수신된 메일들을 보여주게 될겁니다. 점심시간이 되면 근처 식당들 중 사람들이 가장 많이 붐비는 곳과 그렇지 않은 곳에 대한 정보를 받게 될 것이고 혹시 이벤트를 진행중인 식당이 있다면 푸시 노티피케이션으로 쿠폰을 보여주는 행위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퀄컴의 Context Awareness Platform, "Gimbal"
상황인지 컴퓨팅은 2010년을 전후하여 한 번 뜨거운 감자가 되었던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빅데이터(Big Data) 기술이 그다지 성숙되지 못했고 상황인지를 통해 어떤식으로 무엇을 개인화 할 것인가, 그리고 그 개인화를 위한 충분한 자료가 있느냐의 이슈를 결국 넘어서지 못했습니다. 이후 수년이 흐르면서 많은 기술들이 바뀌었고 사용자의 환경 또한 바뀌었습니다. 포스퀘어라는 걸출한 LBS (Location Based Service) 사업자는 방점을 찍으며 기술이 현실화 될 시점에 왔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포스퀘어는 작년 하반기에 350억 자금 수혈을 한 것을 비롯하여(관련글 :
2013/12/25 - 변화하는 포스퀘어(FourSquare), 그들의 최종 목적지는 어디일까? ) 이번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략적 투자를 합하여 불과 반년 사이에 500억이라는 큰 돈을 수혈했습니다. 존폐의 귀로에 서있다고 평가받던 그들의 약진은 업계가 가고자 하는 방향과 포스퀘어의 데이터가 드디어 기회를 만났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게도 포스퀘어에게도 이번 투자가 만들어낼 결과가 무척 중요한 것임은 분명해 보입니다.
TAG
Context Awareness, Foursquare, IT, LBS, Location Based Service, Microsoft, Mobile, Windows, windows phone, 마이크로소프트, 모바일, 상황인지, 윈도, 윈도폰, 인터넷, 포스퀘어
좋은 포스팅 너무 잘 보고 갑니다~
오늘도 행복하시길 바래요~
방문 감사드립니다 :-)
행복한 한주 되시기 기원합니다
빅 데이터가 점점 현실 세계로 들어온다는 느낌이 듭니다. 설명 하신 것처럼 포스퀘어 건도 그런 맥락일 듯 합니다. 글을 읽다 보니 앞으로 빅 데이터 관련 기업들 간의 인수, 합병, 협력이 대세를 이룰 것이라 생각 되네요. 잘 보고 갑니다.
그동안 큰 가치를 평가받지 못했던 위치기반 정보들과
사람의 손으로 마사지(?)된 데이터들이 슬슬 각광받는 것 같습니다.
옐프(Yelp)와 포스퀘어(FourSquare)에 대한 관심이 그걸 반증하는 듯 하구요!
위치기반 서비스가 상당히 커질줄 알았는데 ^^
그래도 MS에서 투자하고 있으니 포스퀘어에 대한 새로운 도약도 기대해 볼 만 하네요.
수익모델을 만드는게 참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화두인 Context Awareness 와 연결지은 모델들이
앞으로 많이 등장할 것 같습니다
좋은글 잘 보구 갈께요~!!
갈수록 점점 더 발전되가는 느낌입니다.
그와 함께 삶에 속속들이 기술이 아이디어와 뭉쳐 커가고 있군요.
마이크로소프트가 이 상황인지 서비스를 제대로 하면 큰 반향을 일으킬 거 같아요~
마이크로소프트가 CEO 교체를 계기로 변화의 Drive 를 걸때
뭔가 또 한번의 재미있는 변화가 시작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손가락 한번 꾹 누르고 가요~
새로운 한주가 시작되었네요.
알찬 포스팅 내용 잘 보고 갑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구요~~
이번 한주 활기차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
- 맨군 -
행복한 하루 되세요!
잘 보고 갑니다.
주말은 잘 보내셨죠?^^ 즐겁고 행복한 한주 보내길 기원합니다^^ 아자 아자 홧팅!!
한주 건강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눈이 많이왔습니다. 운전 조심하시고 즐거운 월요일 되세요 ^^
주말 내내 눈이 펑펑 왔던 것 같네요~!
행복한 한주 보내세요!
MS의 반격이 시작되는 건가요? ^^ 재미나게 읽고 갑니다.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반격은 늘 흥미진진한 것 같습니다!
이런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사는 기업들을 보면 이런 경쟁 속에서 성장한 국내기업들이 대단해보이기도 하면서 또 이런 위기를 맞지 않도록 단도리를 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국내 기업들도 어떻게 이런 데이터를 활용할 것인지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다만 워낙에 원천 기술, 기초 상품을 만들지 않고 응용 제품들 중심이다보니
누구랑 어떻게 전략적인 악수를 할 것인지에 대하여 고민만 하는 것 같기도 하구요
좋은정보 잘 보고갑니다.
음...해외 IT업체들을 보면 다양한 시도한다는 생각을 종종 하게 됩니다.
우린 맨날 하드웨어가지고만 싸우고 있으니;;;
포스퀘어가 사용빈도가 떨어지던 서비스였는데 아직 지우지는 않고 가지고 있었습니다. 멋진 서비스가 될지 지켜보아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몰랐던 정보 덕분에 잘 알아갑니다 ^^
재미있게 읽고가요 ~ 즐거운 월욜 되세요
오늘도 정말 좋은 글 읽고 갑니다~
많은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네요
좋은 시간 되세요~~^^
생각해보면 os시장에서는 정말 많은 영역에서 앞서있던 ms가
모바일에서는 이렇다할 업적이 없는 것도 신기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독점의 시대는 무너지고 있고, 경쟁이 심화되는 지금,
ms도 칼한자루쯤 쥐고 있을 것인데, 어떤 것일지 계속 궁금하네요
스마트하지 못한 저라서... IT이야기는 어려버용..ㅎㅎㅎ
편안한 저녁 되세요~^^
좋은 정보 잘 알아 갑니다. 늘 행복하세요^^
저도 어려운 이야기 이지만 잘보고가요^^
하루 마무리 잘하시고, 좋은꿈 꾸세요^^
포스퀘어에 투자할만한 필요가 있으니 했겠죠~~
빌게이츠도 CEO에서 물러났네요
블로그 방문 때마다 느끼는 점인데...
제가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 늘 설명되어있어
새로운 지식을 많이 얻고 있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