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스토리 2008, 나만의 서식을 공개합니다IT's Fun 2008. 7. 20. 12:26728x90
티스토리 2008 에서 새롭게 공개된 기능중 하나가 바로 글쓰기시에 사용할 수 있는 " 서식 " 입니다. 많은 워드프로세서에서 이미 양식 기능들을 많이 사용해 보셨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이 서식기능은 자주 사용하는 포맷 - HTML, 스크립트, 본문양식 등 - 을 미리 저장해서 두고두고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서식은 어떻게 만들지?
서식은 크게 1) 티스토리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서식과, 2) 사용자가 직접 만드는 서식 으로 나뉘어 집니다. 아직까지 베타버전이라 티스토리가 제공하는 서식은 3가지 밖에 안되는데, 향후 정식 오픈때 많이 늘어날 거라고 생각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직접 서식을 만들수 있다는 점인데요, 티스토리 베타테스터 미션을 받고 잠시 고민했더랍니다. 서식은 도대체 어떻게 만드는거지? -_-;; 답은 너무 쉬운곳에 있더군요. 잠시 글쓰기 화면의 상단을 보겠습니다.
글쓰기 기능 상단에는 저장 카테고리 지정하는 드롭다운 리스트 이외에 공지, 키워드 그리고 " 서식 " 라디오 버튼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글쓰기를 하시는 것처럼 서식을 만든 다음, 서식 라디오 버튼을 선택해서 저장하면 자동으로 글쓰기 화면 오른쪽의 서식 팬에 해당 내용이 올라가게 됩니다.
아랫쪽 3개는 기본 제공 서시이고 맨 위의 " 리뷰 장단점 요약 " 이 지금 막 NoPD가 만든 서식이랍니다.
서식은 어떻게 사용하나?
서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말 단순하게 오른쪽 서식 팬에서 원하는 양식을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만든 서식이 때맞추어 " 리뷰 장단점 요약 " 이니, 해당 서식을 활용해서 사용법도 보여드리고 포스팅을 마무리 해보겠습니다. (요 아래부터가 " 리뷰 장단점 요약 " 서식을 활용해서 만든 부분입니다)
> - 자주쓰는 양식 (서명, 스타일) 을 등록해서 쓸 수 있다
- 생각보다 정말 간편하고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 같다
- 나만의 서식을 만들어 공유할 수 있다
> - 서식을 만들 때, 이미지를 넣는 방식의 개선이 필요하다
- 삽입된 서식은, 그 순간부터는 그냥 본문 내용일 뿐이다 (제거는 수작업)
- NoPD -
728x90